2022.01.31 - [회고] - 미라클 모닝 - Part 1
2022.02.01 - [회고] - 미라클 모닝 - Part 2
2022.02.13 - [회고] - 미라클 모닝 - Part 3
나만의 아침으로 최적화하라
미라클 모닝은 100퍼센트 맞춤형이다. 기상 시간부터 미라클 모닝 실천 시간, 실행 순서, 추가할 활동까지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아침 습관을 최적화할 수 있다.
기상 시간 최적화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게 하루의 주도권을 잡는 데 가장 효과적이지만, 미라클 모닝은 꼭 아침에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미라클 모닝의 의도는 눈뜨고 처음 하는 행동을 바꾸는 것이다. 매일 스스로를 개선하는 데 시간을 투자할 수 있도록 남은 아침잠을 이불과 함께 떨쳐내게 만드는 것이다.
아침식사 최적화
식사는 언제 할 것인지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먹을 것이지가 더 중요하다. 더 중요한 문제는 그것을 먹기로 한 이유를 밝혀내는 것이다. 기왕이면 아침 식사는 미라클 모닝을 모두 끝낸 이후에 먹는 것을 추천한다. 공복 상태는 에너지와 집중력을 온전히 미라클 모닝에 사용하게 한다.
우리는 더 많은 에너지를 얻고 싶다. 아프지 않은 건강한 삶을 원한다. 그렇다면 그 음식을 왜 먹는지에 관한 고민이 당연히 필요하다. 맛과 영양 둘 다 잡을 수 있는 음식을 골라야 한다.
내가 먹은 음식이 곧 나를 말한다. 몸을 잘 돌보면 몸이 나를 잘 돌봐줄 것이다.
나만의 미라클 모닝 디자인하기
미라클 모닝의 목적은 아침에 일어나는 이유를 만드는 것이다. 우리의 내부 세계와 외부 세계를 주도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면 아침에 무슨 일을 하든 사실 크게 상관없다.
미루는 습관 잘라내기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가장 하기 싫은 일을 아침에 가장 먼저 해버리는 것이다.
힘든 일은 먼저 해치워버리면 가속도와 탄력이 붙어 남은 하루를 더 생산적으로 보낼 수 있게 된다.
지루함과의 싸움
인간은 다양함을 필요로 한다. 나는 매일 미라클 모닝이 지루해지거나 진부해지지 않도록 다양한 요소를 첨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침 운동을 달마다 바꾼다거나, 구글에서 새로운 명상법을 검색해 시도해 볼 수도 있다.
우리의 일상과 인간관계를 우리가 원하는 모습으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삶의 모든 것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는 순간 삶 자체를 바꿀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는 사실만 기억하도록 하자.
주말에도 활기찰 것
미라클 모닝을 실천한 주중에 느꼈던 상쾌한 기분과 충만한 집중력을 주말에도 느끼지 말아야 할 이유가 없다.
오래된 습관을 이기는 법
삶의 질은 습관의 질에 의해 완성된다. 만약 누군가 성공했다면 그 사람은 자신의 성공을 창조하고 유지할 수 있는 습관을 갖췄기 때문이다.
습관이 삶을 완성한다면, 우리가 배우고 익혀야 할 것은 습관을 통제하는 기술이다. 가능성을 제한하는 부정적인 습관을 버리고,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습관들을 찾아 실천하고 유지해야 한다.
우리는 긍정적인 습관을 실천하고 유지하는 법을 배운 적이 한 번도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습관을 통제하려 할 때마다 번번이 실패한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는 모두 습관에 중독되어 있다. 일단 습관이 몸에 배면 바꾸기가 무척 어렵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실패하는 주된 이유는 앞으로의 일을 예상하지도 못할 뿐 아니라 승리의 전략도 없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경험과 함께 일한 수백 명의 코칭 고객들로부터 목격한 결과물을 통해, 만약 올바른 전략만 있다면 습관을 바꾸는데 30일이 걸린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새로운 습관을 들이거나, 나쁜 습관을 고치는데 30일이라는 시간을 10일 단위로 쪼개는 것으로 시작한다. 새로운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각 단계마다 각기 다른 감정적 난관과 정신적 걸림돌을 만나게 된다. 보통 이런 것들을 예상하지 못하기 때문에 맞닥뜨리는 순간 어찌 극복해야 할지 몰라 포기해버린다.
[10일 차] 거부와 저항
새로운 것을 시작했기 때문에 첫 며칠은 오히려 쉽고, 신나기까지 할 수 있지만, 그 새로움이 사라지는 순간 새로운 습관이 싫어진다. 힘들기 때문이다. 더 이상 신이 나지 않는다. 몸의 세포 하나하나가 변화에 저장하고 변화를 거부한다.
첫 10일에 준비가 되어 있다면, 그 10일은 성공을 위해 치러야 할 대가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희박한 확률을 깨고 성공할 수 있다.
[20일 차] 절제와 노력
가장 힘든 열흘을 보낸 뒤에는 상당히 쉬워진 두 번째 10일이 시작된다. 당신은 이제 새로운 습관에 익숙해진다.
11~20일 차는 견디기 어려울 정도는 아니더라도 여전히 불편할 것이다.
계속 노력해야 한다. 당신은 이미 견딜 수 없는 상태에서 편하지 않은 상태로 넘어갔고, 곧 멈출 수 없는 상태가 어떤 느낌일지 맛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30일 차] 강화와 유지
이 시점까지 도달한 몇 안 되는 사람들마저 거의 모두 저지르는 실수가 있다. 21일이면 새로운 습관을 들일 수 있다는 많은 전문가들의 조언만 굳게 신봉하는 것이다. 맞는 말이지만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를 칭찬하며 이렇게 생각한다. "20일이나 해왔으니 며칠만 쉬지 뭐.." 문제는 그 첫 20일은 전 과정 중에서 가장 힘든 시간이라는 것이다. 습관 강화에 필수적인 시간을 투자하기 전에 며칠을 쉬어버리면 다시 그 습관을 유지하기 어렵다.
3단계는 새로운 습관을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습관을 강화하고 그 습관에서 기쁨을 찾는 시간이다.
새로운 습관이 정체성의 일부가 되면서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단계다. 그 습관은 당신이 노력하고 있는 것과 당신이 되어가고 있는 것 사이의 공간을 넘어서고, 당신은 자신이 그 습관을 살아내는 모습을 보기 시작할 것이다.
서른 번의 아침이 주는 보상
새로운 습관을 들이고 유지하는 30일은 성공의 기반을 다지는 시간이다. 매일 아침 미라클 모닝을 실천하는 간단한 변화만으로 스스로를 단련시키고 목표에 집중하게 만들고 성공을 가늠하는 결정적인 발판을 내 안에 만들게 될 것이다.
미라클 모닝은 성공을 위한 습관들을 개발하면서 동시에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 모두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사고방식도 발전시킨다.
삶은 분명히 더 즐거워질 것이다. 가장 원대한 목표와 오랫동안 미뤄왔던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의욕이 내 안에 충만해지기 때문이다.
당신도 누군가의 기적이다
도전이 망설여지는 것은 당연하다. 오히려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신호라고 봐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걱정이 생길 이유가 없다.
수많은 사람들이 미라클 모닝을 통해 삶을 완전히 탈바꿈시켰다. 우리에게도 성공의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증거다.
그들이 할 수 있다면, 우리도 할 수 있다.
미라클 모닝 독서 회고
내가 자주 가는 도서 카페에서 노트북으로 내 블로그 글을 보던 중 미라클 모닝 도서 광고가 눈에 띄어 바로 그 자리에서 구매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이렇게 유명한 책인지 몰랐는데 유명한 책이었다..
여하튼 나는 항상 아침에 잠에서 깨는 게 하루에 가장 힘든 일이다. 예전부터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게 몸에 배여서 계속 그렇게 행동하는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아침을 바꿔보려고 했다.
끝까지 읽은 후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볼 것이다.
살다 보면 왜 자신의 인생을 살지 않고 누굴 위해 사는지 남의 시선만 신경 쓰며 살고, 안 좋은 일이 생기면 남 탓만 하기 바쁜 사람들을 많이 보았다. 남 탓 대신 자신의 인생을 이끌어갈 책임을 지는 것이 필요하다는 문구가 공감이 갔다. 한번 사는 인생인데 하고 싶은, 되고 싶은 사람이 되도록 항상 생각하고 노력해야 한다.
요 근래 자기 계발 서적을 4권 읽었는데 공통된 부분은 인생의 성공은 습관에서 온다고 한다. 여태 나는 습관은 지루하고 생각할 필요 없는 것이라 생각했지만 책들을 읽고 이제야 깨달았다.
30대가 돼서 깨달은 게 너무 창피하고 후회되지만 지금이라도 깨달은 것을 감사히 여기고 나의 인생을 책임지려고 한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작의 기술 - Part 2 (0) | 2022.02.21 |
---|---|
시작의 기술 - Part 1 (0) | 2022.02.20 |
미라클 모닝 - Part 3 (0) | 2022.02.13 |
미라클 모닝 - Part 2 (0) | 2022.02.01 |
미라클 모닝 - Part 1 (0) | 2022.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