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를 공부하고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할 겸 맥북에 Flutter 개발환경을 구축해보고 정리해보았습니다.
1. Flutter SDK 설치
flutter.dev에 접속해 사용하시는 OS에 맞는Flutter SDK를 설치합니다.
저는 맥북 M1을 사용하기 때문에 Apple Silicon 버전의 SDK를 설치하였습니다.
자신의 맥북이 Apple Silicon이 탑재된 맥북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https://support.apple.com/ko-kr/116943에 접속해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Flutter SDK 경로 설정
모두 설치되었다면 압축을 풀어주시고 원하시는 폴더로 옮겨줍니다.
저는 문서(Documents) 폴더로 옮겨주었습니다.
파일을 옮겨 주셨다면 터미널을 실행해 .zshrc 파일에 flutter 경로를 붙혀넣어 줍니다.
$ vi ~/.zshrc
export PATH=$PATH:$HOME/Documents/flutter/bin # (flutter 폴더를 이동한 경로/bin)
$ source ~/.zshrc # 파일 적용
$ which flutter
which flutter 명령어 실행 시 설정한 경로가 출력된다면 정상적으로 설정된 것 입니다.
3. Rosetta2 설치 경로 설정(Apple Silicon이 탑재된 맥북인 경우에만)
Rosetta2를 설치해야 Intel 프로세서가 탑재된 Mac 전용으로 제작된 앱을 Apple Silicon이 탑재된 Mac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udo softwareupdate --install-rosetta --agree-to-license
4. Xcode 설치
App Store에서 Xcode를 검색해 설치 후 iOS 시뮬레이터를 설치합니다.
# Xcode의 Command Line Tools에서 사용할 기본 Xcode 경로를 지정
$ sudo xcode-select --switch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
# Xcode를 처음 실행할 때 자동으로 수행되는 설정들을 CLI에서 수동으로 실행
$ sudo xcodebuild -runFirstLaunch
# iOS 플랫폼(시뮬레이터 포함)에 필요한 파일 다운로드
$ xcodebuild -downloadPlatform iOS
5. CocoaPods 설치
CocoaPods는 iOS 플러그인을 연결해주는 브릿지 역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먼저 CocoaPods를 설치하기 위해선 맥에 설치된 ruby 버전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현재 제 맥북에 설치된 ruby 버전은 2.6.10p210으로 나타나는데 이 버전은 CocoaPods를 설치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brew 명령어를 통해 ruby를 설치하고 관리해줄 rbenv를 설치합니다. (homebrew 설치는 https://brew.sh/ko/에서)
$ brew install rbenv
$ export PATH=$HOME/.rbenv/bin:$PATH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ruby의 버전을 검색해 원하는 버전을 설치하고 시스템에 ruby 버전을 설정합니다.
저는 최신 버전(2025.04.15 기준)인 3.4.2 버전을 설치했습니다.
$ rbenv install -l
$ rbenv install 3.4.2
$ rbenv global 3.4.2
환경변수 설정 명령어를 .zshrc 파일에 flutter 경로 밑에 추가합니다.
$ sudo vi ~/.zshrc
export PATH=$PATH:$HOME/Documents/flutter/bin # (flutter 폴더를 이동한 경로/bin)
eval "$(rbenv init -)"
$ source ~/.zshrc
$ ruby -v
추가 후 ruby의 버전을 확인해보면 설치한 3.4.2 버전이 출력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ruby의 버전업을 완료했다면 CocoaPods를 설치합니다.
$ sudo gem install cocoapods
설치 후 마지막에 RubyGems가 업데이트 되었다는 문구가 출력된다면 명령어를 그대로 복사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CocoaPods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6.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 접속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합니다.
약관 동의 후 이때도 인텔칩과 애플칩을 구분하여 다운로드 받아주셔야 합니다.
설치가 모두 끝났다면 SDK Manager를 선택하여 SDK Tool 탭에 있는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를 설치합니다.
커맨드 라인 툴까지 설치 했다면 플러터에서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라이센스를 허용해줍니다.
$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 플러터 안드로이드 라이센스 허용
7. 설치 및 설정 확인
위 설치 및 설정 과정을 모두 마치셨다면 flutter doctor 명령어를 사용하여 개발 환경을 진단합니다.
$ flutter doctor
모든 항목에 문제가 없다고 진단됩니다.
8. 프로젝트 생성 후 실행
저는 프로젝트 생성 및 실행을 위해서 Visual Studio Code를 설치하였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실행 후 shfit + command + x 단축키를 눌러 Flutter Extention을 검색하고 설치합니다.
설치 후 오른쪽 하단에 Flutter SDK 경로를 설정하라는 문구가 뜬다면 위에서 설치한 경로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shift + command + p 단축키를 눌러 Flutter를 검색해 [Flutter: New Project] 선택 후 생성할 flutter 템플릿과 생성 경로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을 작성하고 생성하시면 됩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었다면 다시 shift + command + p 단축키를 눌러서 Flutter를 검색해 [Flutter: Select Device]를 선택하여 원하시는 에뮬레이터를 선택하고 상단 오른쪽에 Run And Debugging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에뮬레이터에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고 실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