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자란?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인스턴스 초기화 메서드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작업 또는 인스턴스 생성 시 실행되어야 할 작업을 선언한다.
생성자 선언 규칙
-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 이름과 같아야 한다.
- 생성자는 반환값(return variable)이 없다.
- 반환값이 없지만 void는 생략할 수 있다.
- 생성자도 오버로딩이 가능하다.
class Card {
Card() { //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
...
}
Card(String k, int num) { //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오버로딩)
...
}
}
기본 생성자(default constructor)
모든 클래스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생성자가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클래스에서 생성자를 정의하지 않고도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컴파일러가 제공하는 기본 생성자(default constructor)가 있기 때문이다.
컴파일러는 클래스에 정의된 생성자가 하나도 없을때만 기본 생성자를 추가 해준다.
기본 생성자는 매개변수가 없고 아무런 내용이 없다.
특별히 인스턴스 초기화 작업이 요구되어지지 않는다면 생성자를 정의하지 않고 기본 생성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생성자에 매개변수를 선언하여 호출 시 값을 넘겨받아서 인스턴스의 초기화 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인스턴스를 생성한 다음 인스턴스변수의 값을 초기화하는것 보다 매개변수를 갖는 생성자를 사용하는 것이 코드를 간결하게 만든다.
class Car { // 자동차
String color; // 색상
String gearType; // 변속기 종류
int door; // 문의 개수
Car(String c, String g, int d) { //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color = c;
gearType = g;
door = d;
}
}
// 인스턴스 생성 후 인스턴스변수 초기화
Car c1 = new Car();
c1.color = "red";
c1.gearType = "auto";
c1.door = 4;
//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를 이용한 인스턴스변수 초기화
Car c2 = new Car("red", "auto", 4);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 호출하기 - this(), this
같은 클래스의 멤버들 간에 서로 호출할 수 있는 것처럼 생성자 간에도 서로 호출이 가능하다.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땐 2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 생성자의 이름으로 클래스이름 대신 this를 사용한다.
- 한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는 반드시 첫 줄에만 호출이 가능하다.
첫 줄에만 호출이 가능하도록 한 이유는 생성자 내에 초기화 작업도중에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게 되면, 호출된 다른 생성자 내에서도 멤버변수들의 값을 초기화를 할 것이므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기 이전의 초기화 작업이 무의미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매개변수로 선언된 변수 이름이 인스턴스 변수 이름과 같을 경우에는 이름만으로 두 변수가 서로 구별이 가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경우 인스턴스변수 앞에 this를 사용하면 된다.
class Car { // 자동차
String color; // 색상
String gearType; // 변속기 종류
int door; // 문의 개수
String engine; // 엔진
// 매개변수 이름과 인스턴스변수 이름이 같을땐 인스턴스 변수 앞에 this 사용
Car(String color, String gearType, int door) {
this.color = color;
this.gearType = gearType;
this.door = door;
this.engine = "normal";
}
Car(String color, String gearType, int door, String engine) {
Car(color, gearType, door); // 오류 발생.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땐 this로 호출 가능
this(color, gearType, door); // this로 다른 생성자 호출
this.engine = engine;
}
}
생성자를 이용한 인스턴스의 복사
사용하고 있는 인스턴스와 같은 생태를 갖는 인스턴스를 하나 더 만들고자 할 때 생성자를 이용할 수 있다.
복사한 두 인스턴스는 같은 상태이지만, 서로 독립적으로 메모리 공간이 존재하는 별도의 인스턴스이므로 각자의 값 변경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class Car { // 자동차
String color; // 색상
String gearType; // 변속기 종류
int door; // 문의 개수
String engine; // 엔진
// 인스턴스 복사 생성자
Car(Car c) {
this.color = c.color;
this.gearType = c.gearType;
this.door = c.door;
this.engine = c.engine;
}
Car c1 = new Car("red", "auto", 4, "sport");
Car c2 = new Car(c1); // 인스턴스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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