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 Part 5
2022.01.06 - [회고] -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 Part 1
2022.01.10 - [회고] -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 Part 2
2022.01.18 - [회고] -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 Part 3
2022.01.27 - [회고] -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 Part 4
만족스러운 경험이 될 때 습관이 된다.
나는 매번 캠핑 유튜브만 보다가 한번 실제로 캠핑을 한 적이 있는데 일반적인 출근하는 평일과는 달리 너무 여유롭고 행복했다. 그 이후로는 나는 캠핑을 즐겨하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는 경험이 만족스러울 때 그 행동을 더 반복하게 된다.
하지만 여기에는 함정이 있다. 우리는 단순히 만족감을 추구하는게 아니라 바로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데, 보통 나쁜 습관들은 즉각적인 만족을 주고, 반대로 좋은 습관들은 장기적인 만족을 얻게 된다.
담배는 장기적으로 우리 몸을 해지치만 우린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담배를 피우게 되고, 운동은 장기적으로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하지만, 즉각적으로는 피곤함과 힘듬을 얻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장기적으로 보상을 주는 습관에 즉시적인 만족을 더해야 한다.
그럼 어떻게 장기적 보상을 주는 습관에 즉시적인 만족을 더할 수 있을까?
장기적 보상을 주는 습관에 즉시적인 만족을 더하려면 장기적인 보상을 주는 행동을 할 때 보상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담배를 구매할 때 그 돈을 금연을 위한 저축통장에 넣는 것이다. 담배를 피지못해 힘들지만 저축통장에 쌓이는 잔고를 보며 의지를 더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자신의 정체성과 갈등을 일으키는 것보다 그것에 부합하는 단기적 보상을 마련해야 한다.
운동을 하면 보상으로 아이스크림 한통을 먹는다면 의미없는 보상이 될 것이다.
습관 추적
습관 추적은 어떤 습관적 행동을 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달력을 하나 놓고 매일 어떤 행동을 했을 때 X 표시를 하는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달력은 습관이 이어진 흔적을 그릴 것이다.
습관 추적은 행동 병화의 다양한 법칙들을 더욱 강화해서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 시각적 신호
달력에 행동에 대한 표시를 해놓고 그것을 볼 때마다 시각적인 신호를 받게 된다. 이러한 시각적 신호를 받게 되었을 때 그 일을 달성해 낸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 동기 부여
점점 좋아지고 있다는 신호를 볼 때 우리는 더욱 동기부여를 얻게 된다.
만약 운동을 5일간 꾸준히 하고 달력에 표시했다고 해보자. 그 달력을 보고 그동안 열심히 해왔다는 시각적 신호를 받는다. 그리고 만약 하루가 비어있다면 그 공란은 그 일을 다시 시작하는 원동력이 된다. - 만족감
우리는 결과적으로 표시된 달력을 보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습관 추적 자체가 보상이 되는 것이다.
두 번의 실수는 새로운 습관의 시작이다.
10일 동안 다이어트를 하고 하루를 먹는다고 소용없는 것이 아니지만 우리는 그때 많이 포기하곤 한다.
우리는 대게 습관이란 완벽하게 지키지 못하면 소용없다고 여긴다. 하지만 인간은 절대 완벽할 수 없다.
살면서 몸이 아플 수도, 갑작스럽게 친구 결혼식에 가야 될 때도 있는 것이다. 이럴 때는 하루는 미루되 절대로 두 번은 거르지 않아야 한다.
처음 실수는 절대 나를 망치지는 않는다. 하지만 두 번째부터는 새로운 습관의 시작이다. 운동을 하루 미루고 다음날도 미룬다면 운동을 하지 않게 되는 습관의 시작인 것이다. 습관을 잘, 또는 완벽하게 해낼 수 없어도 이를 유지하는 게 무척이나 중요하다.
누군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
습관을 유지하기 쉽게 만드는 또 다른 방법은 습관 계약을 해 누군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다.
프리랜서는 일을 하고 싶지 않아도 계약을 했다면 일을 끝까지 끝낼 것이다. 지키지 않으면 본인에게 더 부정적이 결과가 가기 때문이다.
습관도 제 3자와 계약을 맺고, 지켜지지 않는다면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게끔 해야 한다. 계약을 지키지 않는다면 부정적인 결과가 있을 뿐 아니라 제 3자는 본인을 신뢰할 수 없다거나 게으른 사람으로 여길 것이다.
좋은 경험이 습관이 된다면 나쁜 습관을 좋지 않은 경험으로 만들면 우리는 그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