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테 Lv0 - 캐릭터의 좌표
문제 설명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 board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 0 ≤ keyinput의 길이 ≤ 50
- 1 ≤ board[0] ≤ 99
- 1 ≤ board[1] ≤ 99
- keyinput은 항상 up, down, left, right만 주어집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1
Input : ["left", "right", "up", "right", "right"](keyinput), [11, 11](board) / Output : [2, 1]
입출력 예 #2
Input : ["down", "down", "down", "down", "down"](keyinput), [7, 9](board) / Output : [0, -4]
[0, 0]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0, -5]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0, -4]를 return합니다.
제출코드
import java.util.Map;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input, int[] board) {
int[] coordinate = new int[]{ 0, 0 };
Map<String, int[]> moves = Map.ofEntries(
Map.entry("up", new int[]{ 0, 1 }),
Map.entry("down", new int[]{ 0, -1 }),
Map.entry("left", new int[]{ -1, 0 }),
Map.entry("right", new int[]{ 1, 0 })
);
int boardWidth = board[0] / 2;
int boardHeight = board[1] / 2;
for (String input : keyinput) {
coordinate[0] = Math.min(boardWidth, Math.max(-boardWidth, coordinate[0] + moves.get(input)[0]));
coordinate[1] = Math.min(boardHeight, Math.max(-boardHeight, coordinate[1] + moves.get(input)[1]));
}
return coordinate;
}
}
출처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0861